미국 생활 / / 2023. 2. 16. 11:02

미국 고속도로 휴게소, 전용차로, 제한속도

미국은 자동차를 위한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세계에서 가장 자동차 보급률이 높은 나라로 꼽히는데, 2017년에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인구 1000명당 보유대수가 837대입니다. 참고로 한국은 천 명당 425대로 37위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에서 매년 생산되는 자동차 수는 800만 대 이상입니다. 이처럼 운전 문화가 발달한 미국의 고속도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미국에서 가장 긴 고속도로는 I-90으로 꼽힙니다. 총길이가 4,860km이며 13개 주를 관통합니다.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시작해 중서부와 북동부를 거쳐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 끝이 납니다.

제가 사는 남부 캘리포니아는 1,282km에 달하는 5번 고속도로가 존재합니다. 샌디에이고와 멕시코의 국격에서 시작해 오렌지 카운티, 로스앤젤레스, 새크라멘토와 오리건 경계까지 이어집니다.

또 태평양 연안을 따라 달리며 멋진 풍경을 즐길 수 있는 1번 고속도로도 서부 지역의 자랑거리입니다.

이처럼 길고도 광활한 도로를 달리다 보면 잠시의 휴식과 화장실 이용 등을 이유로 차를 멈추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휴게소를 상상하신다면 당황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Rest area라고 불리는 미국의 휴게소는 단출하게 음료 자판기와 화장실만 존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한국처럼 식당이나 주유소 등이 필요하면 고속도로를 아예 빠져나와 가까운 시내에 들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인 건 대부분의 고속도로 출입구 근처에는 주유소와 스타벅스 매장 등이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주유소에는 한국의 작은 편의점과 같은 시설이 딸려있으며 꼭 편의점을 이용하지 않아도 이곳에 있는 화장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휴게소 표지판을 찾기보다는, 미리 고속도로 출구 쪽의 스타벅스나 패스트푸드점, 주유소의 위치를 파악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전용차로 HOV

미국에서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HOV라고 적힌 1차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High-Occupancy Vehicle의 줄임말로 다인승 차선을 의미합니다. 주마다 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캘리포니아 주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HOV 라인은 주로 차선의 맨 왼쪽에 위치해 있으며 2명 이상의 승객이 탑승했을 때만 진입이 허용됩니다. 흔히 카풀 라인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하지만 아무 때나 무조건 진입할 수는 없습니다. 차선이 이중 실선으로 막혀 있을 때는 절대로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일정한 거리마다 흰색 점선으로 바뀌는데 이 구간이 출입이 가능한 때입니다. 별도의 안내가 없고 승객 기준만 충족한다면 하루 중 아무 때나 이곳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북 캘리포니아 일부 구간의 경우 운영 시간이 따로 있는 곳이 있으니 낯선 곳에서는 표지판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HOV 라인에서 경찰에게 적발되면 최소 490달러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미국은 도로법이 매우 엄격하고, 한번 적발되었을 경우 쉽게 넘어가는 법이 없으니 처음부터 법을 준수하셔서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제한속도

미국의 제한속도는 시속 마일로 표시됩니다. 한국 여행자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표기일 수 있지만 렌터카를 이용한다면 기본적으로 단위가 마일로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캘리포니아 고속도로의 제한 속도는 법으로 시속 65마일, 약 104킬로미터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교통 당국은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수준에서 더 높은 속도를 허용합니다.

예를 들어 주변 차들이 대부분 75~80마일로 달리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 나도 그 흐름을 따라 함께 속도를 맞추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내가 다른 차들에 비해 현저히 느리게 달려 교통체증을 유발하거나, 또는 너무 빨리 달려 위협이 된다면 언제든지 단속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로에 융통성이 존재하는 이유는 한국과 달리 미국은 교통 카메라가 거의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도로 곳곳에 직접 단속을 나온 경찰차들이 세워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항공기를 이용해 공중에서 속도를 측정한 뒤 인근 경찰차에 무전으로 알리는 방식으로도 단속이 이루어집니다.
 
지금까지 캘리포니아의 고속도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 가지 더 알려드릴 정보는 미국 고속도로는 기본적으로 통행료가 없습니다. 다만 일부 구간마다 빠르게 갈 수 있는 유료 도로가 존재합니다. 만약 예정에 없었는데 이곳으로 잘못 진입하셨을 경우 나중에 인터넷을 통해 돈을 지불할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말고 그대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도로 수칙을 숙지하여 안전한 이동이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